○ 통계개요
* 통계명 : 대형소매점 판매액 및 지수
* 통계종류 : 서울시 대형소매점판매액 및 지수를 제공하는 일반·지정통계
* 작성목적 : 정부의 경제정책과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서비스업생산지수와
소매판매액 통계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 조사체계 : 조사대상처(사업체, 기업, 기관)→지방 통계청 및 사무소→통계청
* 공표주기 : 정기(매월)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대형소매점판매액 및 지수
○ 용어설명
* 백화점 : 단일 경영체제하에 매장면적이 3,000㎡이상이고, 주된 취급품목없이 다수의
매장으로 구획된 판매시설을 갖추고 의류, 가구, 귀금속, 식료품 등 각종 상품을
종합적으로 소매하는 점포
* 대형마트 : 대형매장(백화점 제외)을 갖추고 식료품, 의류 등 각종 유형의 상품을 판매
하는 종합소매점[매장면적 3,000㎡ 이상, 47119(기타 대형 종합소매업)]
○ 기 타
* 경상지수 : 월별로 조사한 대표업종별 매출액을 대표업종별 기준액(기준년도의 월평균
매출액)으로 나누어 작성한 지수(가격변동분 포함)
-> 산업의 구조변화 등을 파악하는데 이용
* 불변지수 : 경상지수를 디플레이터로 나누어 작성한 지수(가격변동분 제거) ->
전년동월비, 전년동분기비 등 업종의 실질 성장을 분석하는데 이용
* 최근 2개월 수치는 잠정치로서 추후 수정될 수 있음
○ 출 처 : 통계청 경제통계국 서비스업동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