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란?

서울시 주요 115장소에 대한 분야별(실시간 인구, 도로소통, 대중교통, 날씨/환경, 문화행사) 실시간 정보들이 융합된 데이터
※ 각 분야의 데이터를 별도 수집/연계하지 않고 통합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실시간 인구

실시간 인구

실시간 인구 최근 갱신 시간
도로소통

도로소통

도로소통 최근 갱신 시간
대중교통

대중교통

대중교통 최근 갱신 시간
날씨/환경

날씨/환경

날씨/환경 최근 갱신 시간
문화행사

문화행사

문화행사 최근 갱신 시간
실시간 인구 갱신 시간
5분
도로소통 갱신 시간
5분
대중교통 갱신 시간
3분
날씨/환경 갱신 시간
10분
문화행사 갱신 시간
1일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

혼잡도

혼잡도

사고/통제

사고/통제

버스

버스

날씨

날씨

오늘행사

오늘행사

인구추이

인구추이

주차장

주차장

따릉이

따릉이

대기환경

대기환경

예정행사

예정행사

*각 분야별 데이터의 자세한 갱신 주기는 데이터 매뉴얼을 확인해주세요.

실시간 인구데이터로 본 서울

현재 서울시에서 가장 혼잡한 곳

순위 장소명 혼잡도 구분 실시간 인구

최근 1시간동안 인구가 가장 많이 급증한 곳

순위 장소명 혼잡도 구분 실시간 인구

데이터 활용하기

유의사항

  •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는 각 분야별 데이터 제공기관의 데이터 수집 방법, 전송 주기 등에 따라 실제 값과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FAQ

Q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란 무엇입니까?
A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는 5분 단위의 실시간 인구 데이터를 비롯하여, 도로소통, 대중교통, 날씨/환경, 문화행사 분야의 서울시 실시간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Q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개발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 개발의 초기 목적은,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시간과 장소를 실시간으로 식별함으로써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에는 인구 뿐 아니라 교통, 환경 등 각 분야의 실시간 데이터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감염병 예방 뿐 아니라 일상생활, 관광, 인파관리 등 분야에서도 시의성 있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어디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습니까?
A 서울 열린데이터광장을 통해 API를 신청·활용할 수 있으며, 열린데이터광장 뿐 아니라 비짓서울, 한강사업본부, 스마트서울맵 등 서울시 유관기관의 홈페이지에서 데이터 시각화 페이지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Q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의 갱신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A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는 여러 분야의 데이터가 통합된 형태로, 갱신 주기 또한 데이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실시간 인구 데이터의 갱신주기는 5분이며, 기타 데이터 별 갱신주기는 매뉴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앞으로 지속적으로 배포할 예정입니까?
A KT, SKT와 협약을 통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시민 활용도가 높은 경우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구축·배포할 예정입니다.
Q 주요 115장소의 선정 기준은 무엇입니까?
A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서울시 유관기관의 수요를 포함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관광지와 교통요지 등을 중심으로 선정하였습니다.
Q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는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다른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파일 형태로 제공받을 수 없나요?
A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는 장기간 적재 및 통계가 목적이 아닌, 실시간 조회를 목적으로 개발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API로만 제공되는 점 양해 바랍니다.
Q 실시간 인구 데이터는 어떤 방식으로 산출됩니까?
A 통신사(KT, SKT) 기지국을 통해 5분 단위로 집계되는 통신사 사용자 인구를 전체 이동통신 사용자 인구로 전수화한 뒤, 해당 인구를 50m x 50m 격자의 가중치에 따라 분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매뉴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실시간 인구 데이터는 흔히 사용되는 유동인구 데이터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A 유동인구 데이터는 정밀한 보정 과정을 통해 상대적으로 높은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지만, 대개 집계단위가 1시간 이상이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하는 인구의 추이를 살펴보는 것은 어렵습니다
실시간 인구 데이터는 5분 단위 집계를 통해 비교적 짧은 주기로 인구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고, 데이터 생산, 집계 방식 등 고도화를 통해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있습니다.
Q 혼잡도란 무엇입니까?
A 실시간 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115장소의 혼잡 정도를 붐빔, 약간붐빔, 보통, 여유 4단계로 산출한 지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매뉴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기존(24.03.27 이전)에 사용하던 실시간 인구 데이터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A 기존 1개 통신사(KT) 기반으로 전수 추정한 실시간 인구 제공에서 2개 통신사(SKT, KT)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115 장소별 비교 분석을 통해 고도화된 서울 실시간 인구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매뉴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출처

실시간 인구 데이터

skt 로고

실시간 인구 데이터

kt 로고

도로소통 데이터

국가교통정보센터 로고

대중교통 데이터

SEOUL Topis 로고

환경 데이터

기상청 로고

문화행사 데이터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