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계개요
* 통계명 : 학업성취수준 비율
* 통계종류 : 서울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현황을 제공하는 일반ㆍ조사통계
* 작성목적 : 국가에서 정한 교육과정에 근거해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준거참조평가로, 국가수준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현황 및 변화 추이를
파악하여 학교교육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함
* 공표주기 : 정기(1년)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국어, 영어,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 지표
○ 용어설명
* 학업성취도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중3, 고2를 대상으로 학업성취 수준을
평가한 결과
* 기초학력미달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전체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기초학력미달’로 판정된 학생의 비율임. 기초학력미달 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과목에서 목표성취수준의 20% 이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임
○ 기 타
* ‘보통학력’ 비율이 높을수록, ‘기초학력미달’은 낮을수록 학업성취도가 향상되는 것을
의미함
*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함
○ 출 처 :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