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생활인구

서울 생활인구 현황 2019.09.12 기준

일일평균 생활인구24시각 평균
-천명
  • 24시각 평균 내국인
    -천명
  • 24시각 평균 장기체류 외국인
    -천명
  • 24시각 평균 단기체류 외국인
    -천명
일일최대 생활인구 -천명
일일최소 생활인구 -천명
일일 생활인구 격차(최대인구-최소인구) -천명
주간 생활인구(09시~18시 산술평균) -천명
야간 생활인구(19시~08시 산술평균) -천명
서울에서 생활한
서울 外지역 인구
-천명
일일최대 생활인구 일일최소 생활인구 일일생활인구 격차(최대인구-최소인구) 주간 생활인구(09시~18시 산술평균) 야간 생활인구(19시~08시 산술평균) 서울에서 생활한
서울 外지역 인구
- 천명 - 천명 - 천명 - 천명 - 천명 - 천명

서울 생활인구란?

서울시와 KT가 공공빅데이터와 통신데이터를 이용하여 추계한 서울의 특정지역, 특정시점에 존재하는 모든 인구
야간평균
생활인구-
주민등록인구9,639천명
인구총조사인구9,417천명
시간범위
생활인구시간
주민등록인구1개월
인구총조사인구1년
공간범위
생활인구집계구(19,153)
주민등록인구행정동(426)
인구총조사인구행정동(426)
공개시점
생활인구5일후
주민등록인구1개월후
인구총조사인구1년후
생활인구(-) 주민등록인구 인구총조사인구
구분 인구총조사인구(2022년) 주민등록인구(2023.12월) 생활인구-
야간평균 9,417 천명 9,639 천명 10,014 천명
시간범위 1년 1개월 시간
공간범위 행정동 (426) 행정동 (426) 집계구 (19,153)
공개시점 1년 후 1개월 후 5일 후

데이터 내려받기

유의사항
서울 생활인구는 통계적 방법에 의해 추정된 인구로 특정 지역이나 시점에 따라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이용자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지속적으로 개선 예정
제공 데이터는 개인정보 비 식별화를 위하여 ‘3명’ 이하인 경우 “ * ” 처리
추정된 데이터로 소수점(5자리)이하 값이 있으며, 각 값의 합은 전체합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019.10.15~10.27 일부 통신수집기 장비고장으로 해당기간 제외

FAQ

A답변
서울 생활인구는 일, 시각 단위로 생산되며, 갱신주기(측정주기)는 매일(5일전 데이터)입니다.
서울 생활인구는 열린데이터광장을 통해 일 단위로 갱신되어 제공됩니다.
A답변
열린데이터광장(data.seoul.go.kr)에서 “서울 생활인구"를 조회하면 행정구역코드정보와 통계지역경계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A답변
서울 생활인구 추계결과 중 대도시권생활인구를 제공하는데, 서울에 거주하지 않는 인구 중 서울에서 생활하는 인구를 거주지와 서울의 존재지역 기준으로 제공합니다.
A답변
-집계구 단위의 내국인 생활인구, 장기체류외국인 생활인구, 단기체류외국인 생활인구
-행정동 단위의 서울에서 생활하는 서울 外지역 인구(대도시권 생활인구)
A답변
LTE시그널데이터는 휴대폰 단말과 LTE기지국과 통신하는 이력을 수집한 데이터로 통화나 문자 기반의 데이터에 비해 데이터 발생량이 매우 많으며, 개인간 차이가 적고 데이터가 고르게 발생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특히, KT의 LTE시그널데이터는 휴대폰 단말이 기지국과 기지국을 이동할 때 사용 유무와 관계없이 자동으로 시그널이 적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휴대폰 소지자의 존재 위치와 이동 동선 파악에 용이합니다.
A답변
대중교통 이용통계, 주민등록인구통계, 사업체조사자료, 건물DB 등 서울시가 보유한 빅데이터와 KT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A답변
기지국은 이동통신사의 휴대폰 신호를 감지/중계하는 장치로, 공간적 의미는 서울을 6,000여개로 나눠 놓은 형태입니다.
집계구는 통계청에서 통계 집계의 목적으로 관리하는 지역단위로, 서울은 2016년 기준 19,153개의 집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답변
10세 미만의 저연령층과 80세 이상의 고연령층의 경우 휴대폰 가입률이 타 연령대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직접적인 추계가 어렵습니다.해당 연령층의 생활인구는 주변연령층인 10~14세와 70~79세 연령의 추계결과와 행정동 단위에서 주민등록인구 비를 비교하여 대체합니다.
A답변
국내 체류 외국인은 90일 이상 체류의 목적으로 국내에 입국한 장기체류 외국인과 90일 미만의 체류 목적의 단기체류 외국인으로 구분됩니다. 장기체류 외국인은 외국인등록증을 발급받으며, 이를 등록외국인이라 합니다.
장기체류 외국인 생활인구 추계는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하고 KT에 가입한 등록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며, 외국인 LTE시그널데이터를 이용하여 추계합니다.
단기체류 외국인은 해외 이동통신사업자에 가입하고 국내에서 로밍서비스를 받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며, 로밍데이터를 이용하여 추계합니다.
A답변
법무부 외국인정책본부에서는 출입국 외국인정책 통계연보를 통해 장기체류 외국인과 단기체류 외국인의 국적별, 연령별 통계를 발표합니다.
외국인 생활인구 추계 시 출입국 외국인정책 통계연보를 참고하여 저연령대 보정과 국적별 보정을 진행합니다.
A답변
전달기준 00시~06사이에 4시간 연속 체류하는 날수가 14일 이상인 행정동을 거주지로 정의합니다.
A답변
벨기에통계청과 이동통신사업자인 Proximus社가 기지국정보를 이용하여 존재인구를 추계한 사례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1Km*1Km 수준의 지역단위에서 시험 추계를 진행하였으며, 2G/3G기반의 추계입니다.
서울 생활인구는 집계구 단위(평균 0.026Km2) 추계이며, 특히 세계 최초의 LTE(4G)기반의 추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