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데이터 펠로우십이란?
대학원생에게 서울시 데이터와 활동비, 자문 프로그램을 지원해 분석 과제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서울시 정책에 활용하는 시민참여형 데이터 분석 사업입니다.
- 수변공간의 이용패턴 분석과 기능적 유형화를 통한 활성화 방안 연구
- 수도권 생활이동 데이터 활용, 시간에 따른 기능 유형화
- 9개 클러스터 제시 및 커뮤니티 허브 역할 강화 제안
- COVID-19 이후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 역량 강화 및 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상권 유형화 및 변화 요인 분석
- 다변량 함수형 자료 분석법으로 상권 유형화
- 군집분석 및 공간더빈모형 활용, 주요 영향요인 도출
- 통근통학 수요응답형 ‘종달새’ 버스 서비스 영역 제안
- 혼잡도와 환승 최소화 달성을 위한 서비스 지역 도출
- ROI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별 사회적 편익 산출
- 공용주택 설치를 통한 지역 발전과 청년 자산 형성을 위한 데이터 분석 기반의 정책 제안
- 교통, 생활인프라 등 고려 청년 주거 선호도 지수 개발
- 선호도 지수 기반 신규 청년 임대주택 최적 입지 분석
- 노인 생활 활력 및 생활권 기반 노인복지주택 입지선정 연구
- 노인생활활력지수 개발, 49개의 노인 생활권 도출
- 유전 알고리즘 활용, 생활권별 주택 공급전략 제안
- 수요 기반 공공형 노인복지주택 최적 입지후보지 선정
- 인구 통계 데이터 기반 자치구별 복지주택 수요 산출
- 입지가능지 및 수요 기반 최적 입지 후보지 도출
-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의 효과성 평가 및 정책 방안 제안
- 생활인구 기반 도시활력 증진 효과 시계열 분석
- 상권 활성화 효과 점차 약화, 콘텐츠 강화 필요성 확인
- 최소비용거리 기반 공간분석을 활용한 서울시 소방력 최적화 방안 탐색
- 소방차 출동시간 저해 요소를 고려한 화재위험지수 개발
- 화재위험지수 기반 소방차 추가 배치 우선지점 제안
- 보행과밀 관리를 위한 서울시 생활도로 보행밀도 시공간 패턴 분석
- 보차혼용도로 보행 밀도 패턴 유형화 및 환경 특성 파악
- 밀도 패턴 유형별 과밀위험지역 제시
-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 모형을 활용한 서울시 생활도로의 인파사고 취약성 평가와 모니터링 시스템 제안
- 거리뷰 이미지 이용, 딥러닝 기반 협소도로 분석
- 이미지 데이터 활용 도로 안전성 모니터링 가능성 시사
- 구급요청 데이터 기반의 구급차 재배치 최적화
- 골든타임 미충족 지역을 최소화하는 최적화 모델 개발
- 공공개방시설을 포함한 구급차 최적 배치 상태 제안
- 서울시 어린이 교통사고 위험지역 예측을 통한 신규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운영 방안
- 어린이 교통사고의 영향 요인 규명 및 예측 모델 개발
- 신규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운영(안) 제안
- 골목길 특성 및 지역 낙인 효과를 고려한 서울시 도시 범죄 취약지 분석 및 억제 방안 연구
- 범죄 유형별 위험지역 및 위험도 도출을 통한 취약지역 시각화
- 범죄 특성을 고려한 방범시설(CCTV, 방범등, 방범벨) 설치 제안
- 머신러닝을 활용한 서울시 전기차 수요예측 및 충전소 입지선정
- 전기차의 누적 수요를 이용해 자치구별 신규 전기차 수요 예측
- 충전소 유형별 입지 후보 선정(완속: 주거시설 위주, 급속: 업무시설 위주)
- 서울시 생활환경별 특징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계획 특성 분석
- S-DoT 데이터 활용, 시계열 패턴 기반 생활환경 특성별 군집을 추출하고 취약지역 분류
- 미세먼지, 소음 감소를 위해 도로 배치 및 온습도 관리 필요성 시사
- 생활권 5분 충전망을 위한 전기차 충전소의 최적 입지 분석
- 설치 예정 급속충전기 300기 대상 공공주차장 최적 입지 도출
- 자치구별 충전기 현황, 평균 교통량 고려해 설치 수량 제안
- 생활이동 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 통근/통학 시간 개선
- 생활이동 데이터 활용, 청년 공공주택 신규 입지 제안
- 기존 청년 공공주택 기준 버스 노선 및 따릉이 거치소 입지 제안
- 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의 공간적 변화와 영향 요인 시계열 분석
- 코로나 발생 이후 사고 증감지역 파악, 정책 우선순위 지역 도출 근거 마련
- 통행량 증가지역의 도로 형태(교차로 및 혼용도로) 개선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