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계개요
* 통계명 :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Consumer Sentiment Index)
* 통계종류 : 서울시 소비자체감경기지수를 제공하는 조사통계
* 작성목적 : 서울 시민의 체감경기를 조사하고 진단하여 서울지역의 경기상황과
민생경제 현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작성
* 조사대상 : 서울 소재 1,200개 가구
* 조사체계 : 서울연구원
* 공표주기 : 매분기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태지수, 경기판단지수, 구입태도지수 등
○ 용어설명
* 경기 : 서울지역의 전체적인 경제활동 수준으로 소비자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경제상황을 말함
* 생활형편 : 소득수준과 소비지출을 고려하여 가계생활을 해나가는 수준으로 살림살이가
좋아지거나 나빠지는 것을 말함
* 소비지출 : 가계가 소비활동을 하면서 지출한 비용이며, 구체적으로 식료품비, 의류비, 주거비,
교통통신비, 교육비, 문화오락비 등를 말함
○ 기 타
* CSI 산출 : (매우나쁨 응답빈도×0 + 다소나쁨 응답빈도×50 + 동일 응답빈도×100 +
다소좋음 응답빈도×150 + 매우좋음 응답빈도×200)/전체응답빈도수
* CSI 범위 : 0≤CSI≤200
(100초과 : 1년전(후)보다 호전(긍정), 100미만 : 1년전(후)보다 악화(부정),
100 : 1년전(후) 보합 수준, 단 물가는 100 초과와 100 미만을 반대로 해석)
○ 출 처 :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