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

통계

서울시 소비자 피해구제 현황 (2005년 이전) 통계

○ 통계개요
* 통계명 : 소비자 피해구제 현황(2005년 까지)
* 통계종류 : 서울시 소비자피해에 대한 구제정보를 제공하는 일반·보고통계
* 작성목적 : 거래의 특성상 소비자 피해발생 빈도가 높은 방문판매, 다단계판매 등에서 발생한
소비자피해 구제현황을 파악하여 소비자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공표주기 : 정기(매년, 12월 기준)
* 공표범위 : 지역 - 서울시
내용 - 소비자피해 구제유형별(수리, 교환, 환불, 배상, 시정, 상담 및
정보제공 등) 건수

○ 용어설명
* 교환 : 물건을 새로운 물건으로 바꿔줌
* 환불 : 물건의 구매가를 현금으로 돌려줌
* 배상 : 물건의 수리나 이동 등 용역시 파손이나 손실이 발생할 경우 손실금액에 대하여
현금으로 보상
* 시정 : 소비자약관의 불합리 등 제도상의 문제점에 대해 바로잡음
* 상담 및 정보제공 : 소비자피해종류, 구제방법등에 대한 상담 또는 정보제공
* 해약 : 계약에 의한 매매가 성립되는 경우 이를 해제함

○ 기 타
* 통계양식 변경으로 2006년부터 자료생산 안함('소비자 피해구제 현황(2006년 부터)'참고)

○ 출 처 : 서울특별시 민생경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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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일자 2017.12.25. 최신수정일자 2017.12.25.
갱신주기 정기(매년) 분류 산업/경제
원본시스템 저작권자 서울특별시 경제진흥본부 공정경제과
제공기관 서울특별시 제공부서 디지털정책관 빅데이터담당관
담당자 원은묵 (02-2133-4366)
원본형태 DB 제3저작권자 없음
라이선스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공공누리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관련 태그 교환 배상 수리 시정 해약 환불 피해 구제 상담 정보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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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수정일자 2017.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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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산업/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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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원은묵 (02-2133-4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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